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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념
- 현실 세계에서 독립적으로 식별 가능한 객체나 사물을 나타냄
- 업부상 분석해야 하는 대상(Instance)들로 이루어진 집합
- 인스턴스는 엔티티의 특정한 속성 값들로 구성되며 엔티티의 개념을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
예) 학교 시스템
- 엔티티 : 학생
- 속성 : 학번, 이름, 학과 등
- 식별자 : 학번 (고유한 학번으로 각 학생을 식별)
- 인스턴스 : 특정 학생의 데이터
- 학번 : 20210001
- 이름 : 홍길동
- 학과 : 컴퓨터 공학
특징
1. 유일한 식별자에 의해 식별 가능
- 인스턴스가 식별자에 의해 한 개씩만 존재하는 지 검증 필요
- 유일한 식별자는 그 엔티티의 인스턴스만의 고유 이름
- 이름은 동명이이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학번 등이 고유식별자
2. 해당 업무에 필요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정보
- 설계하는 업무의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정보여야 함
3. 인스턴스들의 집합
- 영속적으로 존재하는 2개 이상의 인스턴스의 집합
- 하나의 인스턴스는 각각의 속성들에 대한 1개의 속성 값만을 가짐
4. 엔티티는 반드시 속성을 가짐
- 각 엔티티는 2개 이상의 속성을 가짐
- 하나의 인스턴스는 각각의 속성들에 대한 1개의 속성 값만들 가짐
- 학생 엔티티에서 한 학생의 데이터(인스턴스)의 이름(속성) 정보에는 한개의 값만 저장
5. 엔티티는 업무 프로세스에 의해 이용
- 업무적으로 필요해 선정했지만 실제 사용되지 않으면 잘못 설계된 것
- 모델링 시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 데이터 모델 검증이나 상관 모델링 시 단위 프로세스 교차점검으로 문제 도출
- 누락된 프로세스의 경우 추후 해당 프로세스 추가
- 반대로 사용되지 않는 고립 엔티티는 제거 필요
6. 다른 엔티티와 최소 1개 이상의 관계 성립
- 엔티티는 업무적 연관성을 갖고 다른 엔티티와 연관의 의미를 가짐
- 반대로 사용되지 않는 고립 엔티티는 제거 필요
분류
1) 유형과 무형에 따른 분류
- 유형엔티티
- 물리적 형태가 있음
- 실체가 있는 대상
- 안정적이며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엔티티
- 업무로부터 구분하기가 가장 용이한 엔티티
- 사원, 물품 등
- 개념엔티티
- 물리적 형태 없음
- 관리해야 할 개념적 정보로부터 구분되는 엔티티
- 조직, 보험상품 등
- 사건엔티티
- 업무를 수행에 따라 발생하는 엔티티
- 발생량이 많고 각종 통계자료에 이용
- 주문, 청구, 미납 등
2) 발생 시점에 따른 분류
- 기본엔티티
- 그 업무에 원래 존재하는 정보
- 다른 엔티티와 관계에 의해 생성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생성
- 타 엔티티의 부모 연할을 하는 엔티티
- 다른 엔티티로부터 주식별자를 상속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주식별자를 가짐
- 사원, 부서, 고객, 상품 등
- 중심엔티티
- 기본엔티티로부터 발생되고 그 업무에서 중심적인 역할
- 많은 데이터가 발생되고 다른 엔티티와의 관계를 통해 많은 행위 엔티티를 생성
- 계약, 사고, 청구, 주문, 매출 등
- 행위엔티티
- 2개 이상의 부모엔티티로부터 발생
- 자주 내용이 바뀌거나 데이터 양이 증가
- 분석 초기 단계보다는 상세 설계 단계나 프로세스와 상관모델링을 진행하면서 도출
- 주문(고객과 상품 엔티티로 부터 발생하므로 행위 엔티티이기도 함), 사원변경이력, 이력 등
명명
- 현업에서 사용하는 용어 사용
- 가능하면 약자 사용 자제
- 단수 명사 사용
- 유일하게 이름 부여
- 엔티티 생성 의미대로 이름 부여
엔티티와 인스턴스 표기법
- 엔티티는 보통 사각형으로 표현, 속성 표현 방법은 조금씩 다름
위의 엔티티와 인스턴스를 표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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